요한계시록 6장까지 적고 이제 7장으로 넘어가려고 했는데, 7장을 풀다보니 시간이 좀 들더라도 지난 6년간 분석을 미뤘었던 Wheat(밀)에 대한 구절들을 먼저 풀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어도 올 가을까지 요한계시록 분석을 반드시 끝내겠다는 다짐입니다. 그 열심으로 나아가지만 어떤 때는 한 구절을 붙잡고 하루종일 씨름하며 써야할 때도 있어서 요한계시록에만 집중해도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과연 특정 기간까지 끝내는 게 중요한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아가는 게 더 중요한지를 스스로에게 묻는 시간을 갖은 후, 검증을 통한 확신을 얻기 위해 ‘밀’을 먼저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킹제임스 영어 성경에서 Barley(보리)가 들어간 구절을 찾게 되면 모두 35구절(7 X 5, 혹은 3 + 5 = 8) 나옵니다. Wheat(밀)은 52구절(26 X 2, 13 X 4, 혹은 5 +2 = 7) 나옵니다. 그동안 수많은 성경 구절들을 한 단어와 연결해 뽑아서 읽고 해석하고 분석한 경험으로 미뤄 숫자의 배열만으로도 Barley가 wheat보다 한 수 위라고 판단됐습니다. 모든 구절들을 읽다 보면 Barley는 신약 교회 Wheat은 이스라엘, 즉 Barley가 환란 전 휴거(부활)라면 wheat은 환란 성도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Barley가 등장하는 35란 숫자는 하나님의 완전수 7과 3(완전수 7과 3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숫자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혜(제사, 언약)의 수 5, 그리고 새로운 시작(새 생명, 부활, 거듭남) 등을 뜻하는 8의 조합이기 때문입니다(5와 8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숫자를 눌러 확인 바랍니다). 숫자만 봐도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은혜를 볼 수 있는데 어느 숫자 하나 혼선의 여지 없이 온전합니다.
그에 비해 Wheat가 등장하는 52(26 X 2, 13 X 4, 혹은 5 +2 = 7)란 숫자는 하나님의 완전수인 7이 나오고 은혜의 수 5가 있고 증인 및 증언을 뜻하는 2가 있긴 하지만, 13과 4와 같은 긍정과 부정의 의미가 섞여있는 숫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먼저 성경에서 52는 느헤미야 때 예루살렘 성벽이 52일만에 재건축 됐던 부분에 나오기도 하고 또 일년이 52주로 되어 있다는 걸 생각할 때 어떤 것의 완성, 특히 재건축(재창조)의 완성을 뜻하는 숫자로 볼 수 있습니다(느 6:15). 그리고 52를 이루고 있는 나머지 숫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3은 통상 ‘타락과 반역’을 의미하는 숫자로 알려져 있지만, 하나님의 수 7과 인간의 수 6의 합계에서 오는 독특한 의미가 있습니다.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서의 첫 전투였던 여리고성을 하나님은 매일 한 번씩 6일을 돌되 7일째 날에는 7번을 돌고 함성을 지르라고 하십니다(수 6:3-4). 즉, 여리고 성은 7 제사장들이 7 나팔을 메고 총 ’13번’을 돌고 무너져내린 게 됩니다. 연약한 인간을 통해 일하신 하나님의 승리의 역사를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마태복음 1장의 아브라함부터 시작하는 예수님의 계보는 14세대씩 3그룹으로 묶인 42대인데, 7과 6의 곱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42는 예수님의 완전한 신성과 온전한 인성을 잘 나타내는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예수님은 12 제자를 두셨는데, 주님까지 합치면 13이 되며 그중 한 제자가 배반합니다. 이처럼 13은 타락과 배반의 숫자이기도 합니다. 성경에서 13이란 숫자가 처음 나오는 구절은 창세기 14장 4절인데, 12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던 5 나라가 13년째가 되었을 때 배반해서 4 나라와 전쟁을 일으키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께 대적하는 도시의 상징인 바벨론의 시조는 니므롯인데, 함의 13대손입니다(창 10:9-10). 에스더가 여왕으로 있을 때 하만은 왕을 속여 첫째 달 13일에 모든 유대인들을 죽이라는 왕명에 서명하도록 했고 이를 시행할 날짜는 열두째 달 13일이었습니다(에3:12-13). 그렇지만 하나님의 개입으로 이날은 도리어 이스라엘의 원수를 갚는 날이요 구원의 날이 됩니다. 마가복음 7장 21-22절에 주님은 부패한 마음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히는 13가지의 죄악들을(악한 생각, 음란, 도둑질, 살인, 간음, 탐욕, 악독, 속임, 음탕, 질투, 비방, 교만, 우매함) 열거하십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세상 및 창조물을 뜻하는 ‘4’란 숫자의 의미도 긍정과 부정이 섞여 있습니다. 4란 숫자는 2로 나눌 수 있는 첫 숫자이기에 둘로 분리되어 이중적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성경에 보면 한 단어가 이중적 의미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4가 뜻하는 ‘세상’이란 단어가 그러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세상’이란 표현은 하나님이 창조하셨으며 구원의 대상인 창조물들과 사람을 뜻하기도 하고(요 3:16) 공중 권세 잡은 마귀가 통치하는 죄악 된 세상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요일 2:15-17). 4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여길 누르시면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숫자 26이 갖는 의미를 성경에서 찾으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극도로 부패한 세상을 물로 심판하신 후에 노아의 3 아들로 다시 시작하시는데, 3 아들 중에서도 특별히 ‘셈의 하나님 여호와(Lord God of Shem)’로 불리십니다(창 9:26). 이후 10장에서 셈의 아들들로 열거된 인원은 총 26명이며 셈의 라인에서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나옵니다. 그런가 하면 아담부터 모세까지가 26세대이며, 누가가 적은 족보에 의하면 다윗부터 그리스도 예수까지 26세대입니다(누가복음 3장).
26은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야훼)의 값이기도 합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 알파벳은 고유값이 있어 숫자로도 환산되는데 ‘여호와(YHWH)’의 히브리 알파벳 ‘יהוה’은 10, 5, 6, 5로 합 26입니다. 더구나 영어 ‘God’도 같은 개념으로 알파벳에 숫자를 매겼을 때(A=1, B=2, C=3), 7, 15, 4가 나와서 합 26이 됩니다. 그리고 성경은 재림의 주님이 철장으로(iron rod) 온 세상을 다스리실 것(시 2:9; 계 19:15)이며 그 교회도(계 2:27)철장으로 다스릴 것이라고 약속하시는데 ‘철’의 원자번호는 ‘26’입니다. 26은 또한 50년 주기로 돌아오는 희년과도 연관이 있는데, 다음에 오는 희년은 2026년 9월 21일에서(속죄일) 2027년 10월 11일(속죄일)이라고 합니다. 물론 현재의 유대력은 부정확하기에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시편 136편은 총 26절로 되어 있는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란 표현으로 각절이 끝나기 때문에 그 표현도 총 26번 나옵니다. 그리고 사사기 시대 때 이스라엘의 11지파와 베냐민 지파 사이에서 싸움이 났을 때 배냐민 자손의 수는 칼을 빼는 자가 모두 26,000명이었다고 합니다(삿 20:15). 대상 7장 40절엔 아셀의 자손으로 우두머리요 정선된 용감한 장사요 방백의 우두머리로 출전할만한 자를 계보대로 계수하면 26,000명이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태복음 26장 26절에서 예수님이 떡(빵)을 가져와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것은 내 몸이니 먹으라고 하십니다.
이제 밀 관련구절들을 모두 풀면 다음과 같습니다.
Genesis 30:14 And Reuben went in the days of wheat harvest, and found mandrakes in the field, and brought them unto his mother Leah. Then Rachel said to Leah, Give me, I pray thee, of thy son’s mandrakes.
밀이 제일 먼저 나오는 구절은 창세게 30장 14절입니다. 밀 추수하는 시기에 레아의 아들 르우벤이 들에서 합환채를 발견해 어머니 레아에게 가져오자 라헬이 합환채를 자기한테 달라고 합니다. 이에 레아가 내 남편도 뺐더니 이제 내 아들의 합환채도 뺏으려는 거냐고 하니까 라헬은 그 대신 내 남편과 오늘 같이 동침하게 해주겠다고 합니다. 이에, 야곱이 들에서 돌아오자 레아가 나와 그를 영접하며 ‘내가 내 아들의 합환채로 당신을 샀다’고 하면서 야곱과 동침하고 5째 아들을 임신해 잇사갈(상급, 보상이 있다는 뜻)을 얻습니다. 그리고 라헬도 이 일 이후로 첫 아들 요셉을 얻습니다(창 30:22). ‘합환채’는 중동에서 나는 식물인데, 흰색 또는 보라색 꽃과 노란색 열매가 열린다고 합니다. 뿌리가 여러 갈래로 나뉘면서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어 약으로 쓰이는데 특히 임신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모양을 보면 인삼처럼 생겼습니다).

Exodus 9:32 But the wheat and the rie were not smitten: for they were not grown up.
이집트에 심판이 임했을 때 먼저 나온 보리는 이삭이 난 상태였기에 상했지만, 밀은 아직 나온 상태가 아니라서 상하지 않았습니다(출 9:31-32). 이 의미는 심판의 대상이었던 이집트 사람들은 밀은 먹을 수 있었지만 보리는 먹지 못했다는 것이기에 오히려 보리가 한 수 위로 생각되는 구절입니다
Exodus 29:2 And unleavened bread, and cakes unleavened tempered with oil, and wafers unleavened anointed with oil: of wheaten flour shalt thou make them.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 직분에 위임할 때 드렸던 헌물 중에,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 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모두 고운 밀가루로 만들라”고 하십니다.
Exodus 34:22 And thou shalt observe the feast of weeks, of the firstfruits of wheat harvest, and the feast of ingathering at the year’s end.
너는 칠칠절 곧 밀 수확의 첫 열매(오순절)를 지키고 한 해가 끝날 때(가을) 수장절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유월절과 무교절 기간에 오는 초실절은 보리 수확의 첫 열매이며 그 후 7일을 7번 센 후에 오는 오순절의 첫 열매는 밀입니다.
Numbers 18:12 All the best of the oil, and all the best of the wine, and of the wheat, the firstfruits of them which they shall offer unto the Lord, them have I given thee.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드릴 것들의 ‘첫 열매’ 곧 기름의 가장 좋은 것 전부와 포도즙과 밀의 가장 좋은 것 전부를 내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었다고 하시면서, 여호와께 가져올 그 땅의 처음 익은 열매는 무엇이든지 다 아론과 아들들의 것이 되리니 네 집에서 정결한 자마다 그것을 먹으라고 하십니다.
Deuteronomy 8:8 A land of wheat, and barley, and vines, and fig trees, and pomegranates; a land of oil olive, and honey;
밀과 보리와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와 석류와 올리브 기름과 꿀의 땅으로 인도하신 하나님
Deuteronomy 32:14 Butter of kine, and milk of sheep, with fat of lambs, and rams of the breed of Bashan, and goats, with the fat of kidneys of wheat; and thou didst drink the pure blood of the grape.
신명기 32장은 하나님이 어떻게 여수룬(이스라엘의 애칭)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셨으며 땅의 기름지고 값진 것들로 먹이셨는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절에서 ‘밀’은 ‘콩팥의 기름’에 비유되었습니다. ‘콩팥의 기름’은 사람이 취할 수 없고 하나님께 번제물로 올려드렸어야 했기에 최상품 헌물로 간주되었던 부위입니다(출 29:13; 레 3:4). 그만큼 기름진 밀로 먹였다는 의미입니다.
Judges 6:11 And there came an angel of the Lord, and sat under an oak which was in Ophrah, that pertained unto Joash the Abiezrite: and his son Gideon threshed wheat by the winepress, to hide it from the Midianites.
이스라엘이 미디안에게 7년 동안 억압을 당하던 시기에 주의 천사가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 나무에 앉아 있다가 미디안 사람들 몰래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던 기드온에게 나타나서 그를 이스라엘의 5번째 사사로 세웁니다.
여기서 보리 관련 구절도 소개하자면, 이어지는 7장에서 승리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기드온에게 하나님이 표적으로 듣게 해주신 적군들의 대화는 ‘꿈에 보리빵 한 덩어리가 진영으로 굴러 들어와 쳐 무너트렸다’는 겁니다. 그들은 이것이 ‘기드온의 칼’이었다고 합니다. 기드온은 구원의 예수님을 예표 하는 인물이고 칼은 성령의 검이기에 생명의 빵이신 예수님을 의미하는 보리빵의 의미가 잘 전달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믿는 자들에게는 심판의 주가 구원의 주요 상급이지만 그렇지 않은 자들에겐 영원한 정죄요 죽음이기도 합니다.
Judges 15:1 But it came to pass within a while after, in the time of wheat harvest, that Samson visited his wife with a kid; and he said, I will go in to my wife into the chamber. But her father would not suffer him to go in.
삼손은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면서 그쪽에서 신랑쪽 들러리(친구)로 구해준 30명에게 수수께끼를 내고 맞추면 자신이 베옷 30벌과 겉옷 30벌을 그들에게 주고 못 맞추면 베옷 30벌과 겉옷 30벌을 받기로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삼손의 아내를 협박해서 답을 알아낸 후 결혼 잔치 7일째 되던 날 맞춥니다. 그러자 삼손은 아스글론에 내려가서 그 곳 사람 30명을 쳐죽이고 노략해서 수수께끼 푼 자들에게 옷을 주고 심히 노하여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가버립니다. 이에 장인이 삼손의 아내를 결혼식 들러리(친구) 중 한 명이었던 사람에게 줘버립니다. 얼마 후 맘이 풀린 삼손은 밀 추수 때에 염소 새끼를 갖고 아내를 찾아 가서 합방하겠다고 하자 장인은 네가 아내가 싫어 떠난 걸로 생각해서 결혼식 들러리 친구에게 줬다고 합니다.
Ruth 2:23 So she kept fast by the maidens of Boaz to glean unto the end of barley harvest and of wheat harvest; and dwelt with her mother in law.
룻은 보아스의 maidens(소녀, 처녀들) 옆에 붙어, 보리와 밀 추수가 끝날 때까지 이삭을 훑었고 그녀의 시어머니와 거했습니다.
여기서도 중요한 보리 관련 구절들을 몇개 소개하자면 나오미와 룻이 베들레헴으로 돌아온 때는 보리 추수를 시작하던 때였습니다(룻 1:22). 그리고 룻이 보아스에게 자신을 거둬달라고 부탁하던 밤은 밀 추수까지 다 끝난 시기였지만 보아스가 타작마당에서 보리를 키질 하던 중이었습니다(룻 3:2). 그리고 보아스가 룻의 마음을 알게 된 후 그녀의 베일에 6번 부어준 건 보리였습니다. 룻은 예수님의 신부인 신약 교회를 예표하고 보아스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입니다. 때문에 ‘보리’가 신부인 ‘신약 교회’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던 이유 중 하나입니다.
1 Samuel 6:13 And they of Bethshemesh were reaping their wheat harvest in the valley: and they lifted up their eyes, and saw the ark, and rejoiced to see it.
사무엘의 때에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기지만 언약궤를 모셔놓는 곳마다 재앙이 임하자 결국 수레에 실어 돌려보냅니다. 이때 벧세메스 사람들은 골짜기에서 밀을 베다가 눈을 들어 궤를 보고 기뻐했다고 합니다.
1 Samuel 12:17 Is it not wheat harvest to day? I will call unto the Lord, and he shall send thunder and rain; that ye may perceive and see that your wickedness is great, which ye have done in the sight of the Lord, in asking you a king.
적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울이 왕으로 세워졌을 때 사무엘은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레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서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에게 밝히 알게 하시리라”고 말합니다. 이에 하나님이 우레와 비를 보내시자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합니다.
2 Samuel 4:6And they came thither into the midst of the house, as though they would have fetched wheat; and they smote him under the fifth rib: and Rechab and Baanah his brother escaped.
사울이 죽고 난 후 아버지를 이어 왕이 된 이스보셋은 밀을 가지러 온 체하고 집안으로 들어온 레갑과 그의 형제 바아나에 의해 다섯번째 갈비뼈 밑을 찔려 암살 당합니다.
2 Samuel 17:28 Brought beds, and basons, and earthen vessels, and wheat, and barley, and flour, and parched corn, and beans, and lentiles, and parched pulse,
다윗이 압살롬의 반역으로 그를 피해 마하나임에 이르렀을 때 3명의 사람이 다윗과 그 일행을 위해 위 구절에 나열된 물품을 가져옵니다(부활 및 영적 완전함을 뜻하는 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길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중 밀과 보리가 있습니다. 그 3명 중 한 명은 암몬 사람(왕족 추정), 한 명은 마길이란 유대인(밧세바의 brother로 추정), 한 명은 유대 제사장 가문의 길리앗 사람인 바르실래입니다. 이 바르실래의 자손이란 사람들은 나중에 바벨론에서 스룹바벨과 함께 유다로 돌아오지만 족보에 하자가(defect) 있어 성전에서 일은 하되 제사장으로 섬기거나 제사장들만 먹을 수 있는 거룩한 음식은 먹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들 때문에 우림과 둠밈 얘기가 나옵니다.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나와야 진위여부를 알 수 있을 테니 그때까지 놔두자 합니다(느 7:65).
1 Kings 5:11 And Solomon gave Hiram twenty thousand measures of wheat for food to his household, and twenty measures of pure oil: thus gave Solomon to Hiram year by year.
흥미롭게도 왕상 4장엔 솔로몬이 왕 중의 왕(king)이 되어 왕(prince)들로 임명한 이름들이 나열되고 이스라엘은 태평하게 거하는 구절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왕상 4장 28절엔 그가 세운 officer들이 매달 각각 자기 차례에 솔로몬에게 가져왔던 것의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 보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다음 구절엔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얼마나 많은 지혜를 주셨던 가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왕상 5장에서는 솔로몬이 성전 건축의 재료들(백향목과 잣나무 재목들)을 공급해 준 시돈 왕 히람에게 “밀 이만 고르와 맑은 기름 이십 고르를 해마다 줬다’는 기록이 나옵니다. 대하 2장 10절에는 솔로몬이 2만 고르의 찧은 밀과 보리와 와인과 기름을 주겠다고 약속하고 15절에서는 히람이 솔로몬에게 그 약속대로 달라고 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막상 줬다고 하는 왕상 5장엔 ‘보리’가 빠져 있다는 게 의미심장합니다. 즉 왕중의 왕인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솔로몬은 왕들에게서 보리를 받았고 시돈의 왕 히람은 밀을 받았으니 말입니다.
1 Chronicles 21:20 And Ornan turned back, and saw the angel; and his four sons with him hid themselves. Now Ornan was threshing wheat. 1 Chronicles 21:23 And Ornan said unto David, Take it to thee, and let my lord the king do that which is good in his eyes: lo, I give thee the oxen also for burnt offerings, and the threshing instruments for wood, and the wheat for the meat offering; I give it all.
역대상 21장은 사탄이 이스라엘을 대적하려고 일어나 다윗을 충동해서 이스라엘을 계수했다는 구절로 시작됩니다. 이 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전염병으로 3일간 치시는데 자그마치 7만명이 죽습니다. 이때 예루살렘을 멸하러 여호와께서 천사를 보내셨으나 천사가 멸하려 할 때 뜻을 돌이키시고 이제 족하니 멈추라고 하십니다. 그때 주의 천사가 여부스 족속 오르난의 타작마당 옆에 섰고(대상 21:15) 다윗과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땅에 엎드려 용서를 구하자 선지자 갓이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주께 제단을 쌓으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줍니다(대상 21:18). 이때 오르난은 밀을 타작하던 중이었는데 뒤돌아 천사를 보고 놀라 자기의 4아들과 숨습니다(대상 21:20). 이후 다윗이 타작마당이 있는 곳을 내가 살테니 달라고 하자 오르난은, ‘왕은 그것을 취하소서. 내 주 왕은 왕의 눈에 좋은 것을 행하소서. 내가 또한 소들은 번제헌물로 타작하는 기구는 나무로 밀은 음식 헌물로 왕께 다 드리겠나이다’고 합니다(왕상 21:23). 훗날 이 터에 솔로몬의 성전이 세워집니다.
2 Chronicles 2:10 And, behold, I will give to thy servants, the hewers that cut timber, twenty thousand measures of beaten wheat, and twenty thousand measures of barley, and twenty thousand baths of wine, and twenty thousand baths of oil. 2:15 Now therefore the wheat, and the barley, the oil, and the wine, which my lord hath spoken of, let him send unto his servants:
대하 2장 10절에서 솔로몬은 성전 지을 때 필요한 자재들을 시돈 사람 하람에게 공급받으면서 그 대가로 2만 measures of ‘beaten‘ wheat(찧은 밀), barley(보리), wine(와인), oil(기름)을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따라서 일을 마친 하람이 15절에서 이제 약속한 대로 그것들을 보내 달라고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밀은 beaten(찧은) 거였다는 겁니다. 보리는 껍질이 얇아서 키질만으로 벗겨지지만 밀은 타작을 해야지 탈곡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타작이란 단어가 헬라어로는 ‘tribulum’이며 ‘환란’을 뜻하는 ‘tribulation’이 거기서 파생했다는 것도 의미심장합니다. 따라서 밀은 환란 성도를 뜻하고 보리는 환란 전 먼저 부활(휴거)하는 신약 교회(신부)를 뜻한다고 생각합니다(이 부분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Chronicles 27:5 He fought also with the king of the Ammonites, and prevailed against them. And the children of Ammon gave him the same year an hundred talents of silver, and ten thousand measures of wheat, and ten thousand of barley. So much did the children of Ammon pay unto him, both the second year, and the third.
웃시아 왕을 이어 요담이 왕이 되는 과정이 대하 27장에 나오는데 그는 아버지와 같이 하나님 보시기에 옳은 일을 했다고 나옵니다. 그런 그가 암몬과 싸워 이긴 후 3년간 받게 된 공물은 은 100달란트, 10,000 measures of wheat, 그리고 barley입니다(부활 및 영적 완전함을 의미하는 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길 누르시기 바랍니다).
Ezra 6:9 And that which they have need of, both young bullocks, and rams, and lambs, for the burnt offerings of the God of heaven, wheat, salt, wine, and oil, according to the appointment of the priests which are at Jerusalem, let it be given them day by day without fail:
다리오 왕은 고레스 왕의 칙령에 의해 시작됐던 예루살렘의 성전 건축이 적들의 방해로 오랜 세월 멈춰진 상태로 있었을 때 다시 시작하게 해줍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은 조서를 내립니다. “또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곧 하늘의 하나님께 드릴 번제의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또 밀과 소금과 포도주와 기름을 예루살렘 제사장의 요구대로 어김없이 날마다 주어 그들이 하늘의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을 드려 왕과 왕자들의 생명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라(에 6:9-10)”.
Ezra 7:22 Unto an hundred talents of silver, and to an hundred measures of wheat, and to an hundred baths of wine, and to an hundred baths of oil, and salt without prescribing how much.
바벨론에서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한 포로들에 의해 성전이 우여곡절 끝에 건축된 후에 제사장이면서 율법학자인 에스라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귀향합니다. 이때, 아닥사스다 왕이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에스라가 구하는 것은 신속히 주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기름도 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에 7:22)
Job 31:40 Let thistles grow instead of wheat, and cockle instead of barley. The words of Job are ended.
욥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만일 내게 은밀한 죄가 있다면 Wheat(밀) 대신 thistles(가시나무, 엉겅퀴)가 자라게 하고 barley(보리) 대신 cockle(독보리, 잡초)가 자라게 하라며 저주하는 장면입니다.
Psalm 81:16 He should have fed them also with the finest of the wheat: and with honey out of the rock should I have satisfied thee. Psalm 147:14 He maketh peace in thy borders, and filleth thee with the finest of the wheat.
이 구절들은 이스라엘을 에굽에서 인도해내셨을 때 약속하셨던 것들을 열거하는 구절인데, 앞서 나온 신명기 32장 14절과도 연결이 됩니다. 신명기 32장 14절에서 ‘밀’이 ‘콩팥의 기름’에 비유되었듯이 이 구절들에 나오는 ‘finest wheat(최상급 밀)’을 한국어 성경은 ‘기름진 밀’ 또는 ‘아름다운 밀’로 번역했습니다. “또 내가 기름진 밀을 그들에게 먹이며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너를 만족하게 하리라 하셨도다(시 81:16)” “네 경내를 평안하게 하시고 아름다운 밀로 너를 배불리시며(시 147:14)”
Proverbs 27:22 Though thou shouldest bray a fool in a mortar among wheat with a pestle, yet will not his foolishness depart from him.
지혜의 책은 “미련한 자를 밀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Song of Solomon 7:2 Thy navel is like a round goblet, which wanteth not liquor: thy belly is like an heap of wheat set about with lilies.
신부의 몸에 대한 묘사에 “네 배꼽은 포도주가 부족하지 않은 둥근 잔 같고 네 배는 백합화로 치장한 밀단을 두른 것 같다(아 7:2)”란 표현이 나옵니다. 이 구절에 대한 좀더 자세한 조명은 요한계시록 7장 16절 분석에 적었으니 여길 눌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saiah 28:25 When he hath made plain the face thereof, doth he not cast abroad the fitches, and scatter the cummin, and cast in the principal wheat and the appointed barley and the rie in their place?
이사야 28장엔 재림하는 주님에 대한 묘사가 나오는데 특히 28장 16절이 그러합니다. 그 구절에 이어 믿음 안에서 안전할 사람들과 악인들이 받을 심판에 대해 나오면서 25절에 으뜸가는(principal) 밀과 정해진 (appointed) 보리가 나옵니다. ‘appointed’는 주로 하나님의 역사와 계획에 따른 정해진 시간표를 나타낼 때 쓰이는 단어입니다. 여호와의 7절기도 ‘appointed feast’이며(출 23:15; 시 81:3; 사 1:14), 하나님이 사라에게 이삭을 주실 때도 이맘 정한 때(the time appointed), 생명의 때에(the time of life) 주신다고 하셨습니다(창 18:14). Appoint란 단어는 성경에 167번(1+6+7 = 14), Appointed란 과거형은 126번(1+2+6 = 9번) 나옵니다. 특별히 ‘appointed’란 단어가 들어간 구절들을 읽어보면 창세기에서는 아들을(셋과 이삭) 얻거나 신부(리브가)를 얻을 때 쓰였고(창 4:25; 창 18:14; 창 24:14, 44) 신약에서는 주로 하나님 혹은 주님이 ‘명령하신 대로’란 의미로 쓰입니다.
Jeremiah 12:13 They have sown wheat, but shall reap thorns: they have put themselves to pain, but shall not profit: and they shall be ashamed of your revenues because of the fierce anger of the Lord.
여호와의 분노가 임하면 무리가 밀을 심어도 가시를 거두며 수고하여도 소득이 없은즉 그 소산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수치를 당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Jeremiah 23:28 The prophet that hath a dream, let him tell a dream; and he that hath my word, let him speak my word faithfully. What is the chaff to the wheat? saith the Lord.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꿈을 꾼 선지자는 꿈을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가 어찌 알곡(밀)과 같겠느냐”
Jeremiah 31:12 Therefore they shall come and sing in the height of Zion, and shall flow together to the goodness of the Lord, for wheat, and for wine, and for oil, and for the young of the flock and of the herd: and their soul shall be as a watered garden; and they shall not sorrow any more at all.
예레미야 31장은 특히 마지막 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장입니다. 요한계시록 7장의 전반 부분과 12장이 예레미야 31장 전체에 녹아져 있습니다. 칼에서 벗어난 남은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입었으니 곧 이스라엘이라, 그때에 내가 그로 하여금 안식하게 하려고 나아갔노라(렘 31:2)고 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처녀야,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워지리라(렘 31:4)고 하십니다. 그리고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야곱을 위하여 기쁨으로 노래하고 민족들의 우두머리 가운데서 외칠지어다. 너희는 널리 알리고 찬양하며 이르기를, 오 주여, 주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하라(렘 31:7)’고 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나는 이스라엘에게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맏이(firstborn)니라(렘 31:9)’고 하십니다. 그리고 ‘주께서 야곱을 구속하시되 그보다 강한 자(사단)의 손에서 그를 구속하셨다’고 하시면서 ‘그러므로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노래하고 밀과 포도즙과 기름과 양 떼와 소 떼의 어린것들로 인하여 주의 선하심 속으로 함께 흘러가리라. 그들의 혼은 물 댄 동산 같으리니 그들이 다시는 슬퍼하지 아니하리로다(렘 3:11-12)’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13절에서는 ‘그 처녀가 춤추며 기뻐하되 애곡이 변하여 기쁨이 되게 하며 그들을 위로할 것이다’라고 하시면서 이스라엘을 처녀(virgin)에 다시 비유하십니다.
Jeremiah 41:8 But ten men were found among them that said unto Ishmael, Slay us not: for we have treasures in the field, of wheat, and of barley, and of oil, and of honey. So he forbare, and slew them not among their brethren.
이스마엘이 반란을 일으켜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과정에서, 때마침 이스라엘을 방문한 유다 사람들도 죽입니다. 그때 10 사람이 우리 밭에 보물들이 있는데 곧 밀과 보리와 기름과 꿀이라고 하자 살려줍니다.
Ezekiel 4:9 Take thou also unto thee wheat, and barley, and beans, and lentiles, and millet, and fitches, and put them in one vessel, and make thee bread thereof, according to the number of the days that thou shalt lie upon thy side, three hundred and ninety days shalt thou eat thereof.
에스겔에게 이스라엘의 죄를 담당하게 하시는데 390일간 왼쪽으로 누워 먹어야 할 빵에 들어가는 것들이 wheat, barley, beans, lentiles, millet, and fitches를 한 그릇에 섞어 먹으라고 하십니다. 유다의 죄를 오른쪽으로 누워 40일간 질 때도 마찬가지로 먹으라고 하십니다(숫자 40이 갖는 자세한 의미는 여길 누르시기 바랍니다).
Ezekiel 27:17 Judah, and the land of Israel, they were thy merchants: they traded in thy market wheat of Minnith, and Pannag, and honey, and oil, and balm.
두로에 대한 심판의 말씀 중에 위 구절의 내용이 나옵니다. “유다와 이스라엘 땅 사람이 네 상인이 되었음이여 민닛 밀과 과자와 꿀과 기름과 유향을 네 물품과 바꾸어 갔도다(겔 27:17)”
Ezekiel 45:13 This is the oblation that ye shall offer; the sixth part of an ephah of an homer of wheat, and ye shall give the sixth part of an ephah of an homer of barley:
45장은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천년왕국의 때에 주께 드릴 헌물들로 한 호멜의 보리와 밀을 6분의 일 에바로 올리라고 하십니다.
Joel 1:11 Be ye ashamed, O ye husbandmen; howl, O ye vinedressers, for the wheat and for the barley; because the harvest of the field is perished.
하나님께로부터 저주가 임했기에 포도원지기와 농부는 부끄러워하라고 하십니다. 밀과 보리, 곧 밭의 추수가 멸해졌기 때문입니다.
Joel 2:24 And the floors shall be full of wheat, and the vats shall overflow with wine and oil.
성경은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라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욜 2:23)’고 합니다. 그리고 “마당에는 밀이 가득하고 독에는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치리로다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와 황충과 팥중이가 먹은 햇수대로 너희에게 갚아 주리니(욜 2:24-25)”라고 하십니다.
Amo 5:11 Forasmuch therefore as your treading is upon the poor, and ye take from him burdens of wheat: ye have built houses of hewn stone, but ye shall not dwell in them; ye have planted pleasant vineyards, but ye shall not drink wine of them.
아모스 5장도 이스라엘을 처녀(virgin)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려져 다시 일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하면서 1,000명이 행군해 나가던 성읍에 100명만 남고 100명이 행군하던 성읍엔 10명만 남을 것이지만,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고 하십니다(암 5:2-4). 또한 “너희가 힘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거두었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주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가꾸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암 5:11)”고 말씀하십니다.
Amos 8:5 Saying, When will the new moon be gone, that we may sell corn? and the sabbath, that we may set forth wheat, making the ephah small, and the shekel great, and falsifying the balances by deceit? Amos 8:6 That we may buy the poor for silver, and the needy for a pair of shoes; yea, and sell the refuse of the wheat?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곡식을 팔며 안식일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고 세겔을 크게 하여 거짓 저울로 속이며 은으로 힘없는 자를 사며 신 한 켤레로 가난한 자를 사며 찌꺼기 밀을 팔자 하는도다(암 8:5-6)”
Matthew 3:12 Whose fan is in his hand, and he will throughly purge his floor, and gather his wheat into the garner; but he will burn up the chaff with unquenchable fire. Luke 3:17 Whose fan is in his hand, and he will throughly purge his floor, and will gather the wheat into his garner; but the chaff he will burn with fire unquenchable.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 세례 요한은 자신의 뒤에 올 그리스도에 대해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밀)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고 합니다.
Matthew 13:25 But while men slept, his enemy came and sowed tares among the wheat, and went his way. Matthew 13:29 But he said, Nay; lest while ye gather up the tares, ye root up also the wheat with them. Matthew 13:30 Let both grow together until the harvest: and in the time of harvest I will say to the reapers, Gather ye together first the tares, and bind them in bundles to burn them: but gather the wheat into my barn.
마태복음 13장엔 밀과 가라지 비유가 나옵니다.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다고 하시면서 사람들이 잘 때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 가라지를 뿌리고 갔지만 가라지를 뽑으려면 밀도 뽑힐 수 있기에 함께 자라나게 한 후, 추수 때에 이르러 추수꾼들에게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밀은 모아서 내 곳간에 넣으라고 하시겠다고 합니다(마 13:25-30). 그리고 비유를 설명해주시는데, 밭은 세상이고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고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고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이고 추수 때는 세상 끝이며 추수꾼은 천사들이라고 하시면서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할 것이라고 하십니다(마 13:37-40).
Luke 16:7 Then said he to another, And how much owest thou? And he said, An hundred measures of wheat. And he said unto him, Take thy bill, and write fourscore.
불의하지만 지혜로운 청지기에 대한 비유에서 불의한 청지기는 자신이 생업을 잃게 됐을 때 사람들로부터 호의를 얻기 위해 주인에게 빚진 자들에게 선심을 쓰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Luke 22:31 And the Lord said, Simon, Simon, behold, Satan hath desired to have you, that he may sift you as wheat:
예수님이 자기들 중 누구를 더 큰 자로 여기실까 하는 일로 다툼을 하는 제자들에게 주님은 ‘너희 가운데 가장 큰 자는 어린 자와 같고 으뜸인 자는 섬기는 자와 같을 것(눅 22:24-26)’이라고 하시면서 ‘너희는 내가 시험들을 당할 때에 항상 나와 함께한 자들인즉,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한 왕국을 맡기어 너희가 내 왕국에서 내 상에서 먹고 마시게 하며 또 왕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재판하게 하리라(눅 22:28-30)’고 하십니다. 그리시면서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갖기 원하였으나 내가 너를 위해 네 믿음이 쇠하지 않도록 기도하였으니 돌이킨 후에 네 형제들을 강하게 하라(눅 22:31)’고 하십니다 (여기서 시몬의 이름을 두번 부르신 것에 대한 의미는 여길 눌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John 12:24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Except a corn of wheat fall into the ground and die, it abideth alone: but if it die, it bringeth forth much fruit.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 12:24)”고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환란기 성도들에 비유되는 밀은 믿음 안에서 죽을 때 복을 누리게 됩니다(계 14:13).
Act 27:38 And when they had eaten enough, they lightened the ship, and cast out the wheat into the sea.
바울을 태우고 로마로 향하던 배가 유라굴로 광풍을 만나게 되어 파선하는데, 이때 배에 있던 276명은 배부르게 먹고 밀을 바다에 버려 배를 가볍게 한 후 무사히 배를 탈출합니다.
1 Corinthians 15:37 And that which thou sowest, thou sowest not that body that shall be, but bare grain, it may chance of wheat, or of some other grain:
바울은 부활의 몸에 대해 설명하면서 ‘너 어리석은 자여, 네가 뿌리는 것이 죽지 아니하면 살아나지 못한다’고 하면서 ‘네가 뿌리는 것은 얻게 될 몸을(곡식이 자랐을 때의 형태) 뿌리는 게 아니라 밀이든 다른 곡식이든 다만 알갱이를 뿌리되 하나님께서 친히 기뻐하시는 대로 그것에게 몸을 주시며 또 모든 씨에게 그것의 고유의 몸을 주신다(고전 15: 36-38)”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구절에서 ‘모든 육체가 같은 육체가 아니니 사람, 짐승, 물고기, 새의 육체가 있고 하늘에 있는 몸들도 있고 땅에 있는 몸들도 있으니 하늘에 있는 영광과 땅에 있는 것들의 영광이 서로 다르다(고전 15:39-40)’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와 달과 별의 영광이 다 다르며 이 별과 저 별의 영광도 다르다(고전 15:41)’고 하면서 ‘죽은 자들의 부활도 이러하니 썩는 것 가운데 뿌려지고 썩지 않는 것으로 일으켜지며, 수치 가운데 뿌려지고 영광 가운데 일으켜지며 연약함 가운데 뿌려지고 권능 가운데 일으켜 진다(고전 15:42-43)’고 하면서 ‘본성에 속한 몸으로 뿌려지고 영에 속한 몸으로 일으켜지니 본성에 속한 몸이 있고 영에 속한 몸이 있다(고전 15:44)’고 말합니다.
Revelation 6:6 And I heard a voice in the midst of the four beasts say, A measure of wheat for a penny, and three measures of barley for a penny; and see thou hurt not the oil and the wine.
3째 봉인이 열리고 검은 말을 탄 저울 든 자가 나타나는데 밀 1 measure와 보리 3 measure는 한 penny이고 기름과 와인은 다치지 말게 하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저울’로 번역한 헬라어는 실은 ‘멍에’입니다. 그리고 킹제임스 영어 성경이 ‘penny’로 번역한 헬라어는 ‘데나리온’입니다.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요한계시록 6장 원어/영어 분석’에 자세히 적었으니 여길 눌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velation 18:13And cinnamon, and odours, and ointments, and frankincense, and wine, and oil, and fine flour, and wheat, and beasts, and sheep, and horses, and chariots, and slaves, and souls of men.
땅의 상인들이 바벨론에게 팔던 상품에는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리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상이 이스라엘 및 환란성도들을 상징하는 밀 관련 구절들입니다. 보리 35구절에 대한 내용은 여길 누르시기 바랍니다.